사목협의회는 주임사제의 자문기구로 본당 공동체 제반 사항을 연구, 심의, 평가하고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여 주임사제의 사목을 지원한다. 또한, 하느님 백성의 삶이 복음화되고, 선교와 평신도 사도직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본당의 사목활동과 운영을 활성화시킨다.
형제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 체험을 나누고 개인 영성을 더하며 친교를 통해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기하도록 구역 교우의 교육, 피정, 성지 순례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정기 모임 : 매월 첫째주 화요일 19:30, 대회의실
자매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적 체험을 나누고 개인의 영성을 더하며 친교를 통한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구역별 교육, 피정, 성지순례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또한 성당의 각종 행사를 주도적으로 지원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각 구역에는 반모임이 있으며 전체 107개 반이 있고 반의 봉사자는 반장입니다.
정기 모임 : 구역장 월례회의 - 매월 둘째주 화요일 10시 미사후, 대회의실
구역장,반장 월례회의 -매월 네째 주 10시 미사후, 대성당
본당 연간 운영계획을 기획 (조직 및 예산에 관한 사항, 본당내 규정, 신규 활동계획 등)하고, 對 교구 업무등을 주관합니다.
연초에 사목계획서를 발간 합니다.
천주교를 알리는 홍보활동과 광범위한 선교활동, 예비신자 교리를 담당합니다.
소속단체로는 레지오 단체로 1개의 꼬미씨움(하늘의문)과 2개의 여성 꾸리아 (은총의샘, 믿음의샘), 2개의 남성꾸리아(희망의문, 천국의문)와 예비자교리봉사자회가 있습니다.
불우 이웃 돕기, 각종 복지 단체 후원, 불우이웃에 대한 장학금 지원, 이주 노동자에 대한 의료지원 등을 통한 사회 사도직 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며, 소속단체로 사회복지후원회, 루까회, 성모탄신장학회가 있다.
하느님의 뜻인 성가정을 이루는데 그 머릿돌이 되는 역할을 하며, 본당 모든 가정의 구성원이 하느님과 일치를 이룰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단체로서 ME, 생명위원회가 있습니다.
본당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고, 홍보에 관련된 제작물을 기획 제작하며, 본당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