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구역/단체안내 > 신심단체
신심단체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신앙을 계속 성장시킬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는 공동이익을 위해서 당신 의향대로 구성원 각자에게 다양한 은총의 선물을 나누어 주십니다(코린토 12,7,11). 이 모든 은사는 교회건설과 공동이익을 위해 각 사람들에게 주어진 하느님의 은혜입니다.
  • 신심단체 사목협의회 [사목협의회 상임위원회]

    하느님 백성의 삶이 복음화되고, 선교와 사도직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본당 사목 활동과 운영을 활성화 시킨다.

    주임사제의 자문기구로 본당 공동체의 제반 사항을 연구, 심의, 평가하여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추진한다.

    관련기구로 상임위원회, 남성구역, 여성구역, 기획분과, 전례분과, 선교분과, 교육분과, 청소년분과, 청년분과, 노인분과, 사회사목분과, 가정사목분과, 재정분과, 성전관리분과가 있다.  


    사목협의회 회장 경경환 미카엘


    [상임위원회]

    사목협의회의 운영과 사업 등을 협의 결정하고, 사목협의회 전체 회의에서 협의하지 않아도 될 간단한 사항을 협의하며, 사목협의회 분과간의 업무 조정 및 분과에서 요청하는 사항을 심의한다.

    신부님의 사목 방침에 대한 보조 및 주요한 결정 협의 기구

    사목협의회 회장 : 경경환 미카엘

    부회장 : 방혜숙 글라라
    여성총구역장(부회장) : 윤미자 레베카 
    남성총구역장(부회장) : 김병수 바오로

    총  무 : 김성철 사도요한 

  • 신심단체 남성구역 모임

    형제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 체험을 나누고 개인 영성을 돈독히 합니다. 친교를 통하여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기하도록 구역 교우의 교육, 피정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정기 모임 : 매월 첫째주 화요일 19:30, 대회의실



  • 신심단체 여성구역 모임

    자매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적 체험을 나누고 개인의 영성을 더합니다. 친교를 통한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구역별 교육, 피정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또한 성당의 각종 행사를 주도적으로 지원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구역 산하에는 반모임이 있으며 전체 107개 반이 있고 반 봉사자는 반장입니다.
    정기 모임 : 구역장 월례회의 - 매월 둘째주 화요일 10시 미사후, 대회의실

                    구역장,반장 월례회의 -매월 네째 주 10시 미사후, 대성당



  • 신심단체 기획분과

    본당 연간 운영계획을 기획 (조직 및 예산에 관한 사항, 본당내 규정, 신규 활동계획 등)하고, 對 교구 업무등을 합니다.

    연초에 사목계획서를 발간 합니다.



  • 신심단체 홍보분과

    본당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고, 홍보에 관련된 제작물을 기획 제작하며, 본당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소속단체로는 인터넷홍보팀이 있습니다.



  • 신심단체 재정분과 [관련단체 : 성물방 / 성모회 / 늘벗회]

    본당 재정수입의 기획, 예산의 집행과 관리, 결산 등 본당 재정에 관한 사항을 맡습니다. 산하 단체로는 성물방, 성모회, 자판기관리회가 있습미다. 


    [성물방] : 본당 성물방에서 각종 성물, 도서, 초 등을  판매합니다.

    [성모회] : 매주일 오전 만남의 방에서 도농(혹은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통한 우수한 품질의 식품류를 판매 봉사하고  본당 혼인미사의 폐백을 봉사합니다.

    [늘벗회] : 본당 만남의 방에 비치되어 있는 차 및 음료 자판기를 관리 운영합니다.


  • 신심단체 선교분과 [관련단체 : 레지오 / 예비자교리봉사회]

    천주교를 알리는 홍보활동과 광범위한 선교활동, 예비신자 교리를 위하여 봉사합니다.
    소속단체로는 레지오 단체로 1개의 꼬미씨움(하늘의문)과 3개의 여성 꾸리아 (은총의샘, 믿음의샘,지혜의샘), 2개의 남성꾸리아(희망의문, 천국의문)와 예비자교리봉사자회있습니다.


    [레지오]
    목적 : 레지오 마리애는 평신도 사도직 단체이며 우리 교회가 공인한 단체로서,레지오 마리애의 목적은 단원들의 성화를 통하여 하느님께 영광을 드러내는데 있으며 단원들은 교회의 지도에 따라 성모님과 교회 사업에 기도와 활동으로 적극 협력하여 궁극으로는 그리스도 왕국을 세움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합니다.

    **정 신 : 성모 마리아의 정신으로 무장하여 로마군단의 용맹성, 충실성, 강력한 군기, 매사를 성공으로 이끄는 우월성 등을 그 정신의 밑바탕으로 합니다. 마리아의 정신이란 겸손,순명,부드러움,기도,고행,인내심,순결,지혜,용기와 희생으로 바치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믿음의 덕입니다.

    **LEGIO MARIAE의 활동 : - 레지오 마리애 단원은 1주일에 한번 1시간∼1시간30분 정도의 회합을 가지며 주간에 있었던 활동에 대하여 보고를 하고 또 활동 배당을 받습니다. - 꼰칠리움의 승인과 교본이 명시하는 규정의 범위안에서 해당 교구장과,주임 사제의 지도에 따라 단원들에게 알맞고 교회 복지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형태의 사회 봉사와 가톨릭 활동을 전개합니다. - 구체적인 예로서,본당협조(가정방문,전례봉사,교리반 지도,선교 활동),외인 입교 권면,냉담자 회두 권면,환자 방문,선종 교우 돌보기,레지오 확장,환경 미화,소외된 사람 방문 등등입니다. - 물질적인 지원,봉사,정치적 활동,상 행위는 일체 배제되며 전 세계적으로 레지오의 일치를 위해 교본과 관리 운영지침에 의해서 활동합니다.

    **LEGIO MARIAE의 조직 : - 가장 기본 단위 조직은 라틴어로 '특수임무를 띤 파견대'라는 뜻의 쁘레시디움(Praesidium)이며 일반적으로 간부 4명을 포함하여 6∼15명으로 이루어지고 단원수가 증가하면 분단합니다. - 쁘레시디움(Praesidium)의 관리기관으로서 꾸리아(Curia),그 위의 꼬미시움(Comitium),그 위의 레지아(Resia) 또는 세나투스(Senatus)와 그 위 최고 통솔 관리기관인 꼰칠리움 레지오니스(Concilium Legioni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1953년 5월31일 목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광주 세나투스,서울 세나투스,대구 세나투스로 구성되고, 3만여 Pr.과 행동단원 약 27만명, 협조단원 약 24만명(2004년 9월 현재)에 이릅니다.전 세계 레지오 마리애 단원은 행동 단원만 약 300 만명입니다.

    **LEGIO MARIAE의 가입 : - 자격 : 세례받은 신자 - 신청 3개 꾸리아 간부,쁘레시디움 간부,가까운 레지오 단원 및 성당 사무실로 신청바랍니다.

    본당 LEGIO MARIAE는 꼬미시움(Comitium)인 "하늘의 문" 산하에 남성 레지오 희망의 문 꾸리아, 천국의 문 꾸리아, 여성 레지오 은총의 샘 꾸리아, 믿음의 샘 꾸리아, 지헤의 샘 꾸리아의 5개의 꾸리아가 있다.


    [예비자 교리 봉사자회]

    예비자 모집을 주관하고 예비자와 함께 미사에 참여하며 교리시간 전 차봉사를 합니다. 예비자 반 편성과 출석확인, 대부모 연결, 예비자 피정을 실시하고, 세례식 예절 연습, 세례식을 준비 (세례초, 개근자 선물 명찰과 자리 배치) 하며, 세례식이 끝나면 한달 후에 세례자 들의 첫 고백성사를 도와줍니다.


  • 신심단체 성전관리분과

    본당 내 건축물 및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대하여 조언하고 협조합니다.


  • 신심단체 전례분과 [관련단체 : 해설단 / 독서단 / 성가대 / 봉헌단 / 반주단 / 헌화회 / 제대회 / 연령회 /...

    성당의 모든 미사전례를 담당하고, 각종 교회 예식에도 참여하며 성당의 주요 행사를 주관하고 협조 합니다. 전례분과는 성당의 신자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단체로써 전공이나 특별한 재능에 관계없이 신앙심을 기초로한 진지한 의욕과 기본적인 소양만 있으면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단체로는 해설단, 독서단, 유빌라떼 성가대, 봉헌단, 반주단, 헌화회, 제대회, 연령회, 성체봉사회가 있습니다.



    [해설단]
    미사나 예식, 행사의 해설을 맡아 합니다. 

    [독서단]
    미사와 각종 예식에서 독서를 합니다.

    [성가대]
    일반 성가대로 '유빌라떼 성가대'가 있으며 성당의 거의 모든 전례와 행사에서 성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봉헌단]
    주로 주일미사에서 신자들을 대표하여 예물봉헌을 합니다.

    [반주단]
    성당의 거의 모든 전례에서 반주를 담당합니다.

    [헌화회]
    제대 꽃꽂이, 본당의 각종 행사시 꽃꽂이를 담당 합니다.

    [제대회]
    제대 미사준비를 담당합니다.

    [연령회]
    선종단원의 전반적인 장례를 도와 주고 있습니다. 구역장과 꾸리아에 연도 연락과 장례의 처음부터 끝까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성체봉사회]

    평신도 사도로서 성체를 분배합니다.


  • 신심단체 교육분과 [관련단체 : 성서사도직봉사자회(성경공부) / 나눔의 묵상회 / 울뜨레야 / 성령기도회 / 성소후원...

    견진성사와 성경공부, 특강 등 신자 재교육, 피정, 연수 등 교구 및 본당 차원의 계획 수립하고 진행을 봉사합니다. 소속단체로 성서사도직(성경공부 봉사), 울뜨레아, 나눔의 묵상회, 성소후원회가 있습니다.


    [성서사도직 봉사자-성경공부]
    성서공부를 통하여 하느님의 말씀을 생활화하고 성서의 말씀을 함께 나눔으로써 우리 현실의 삶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복음적 정신에 보다 일치시켜 나아가고자 하는 "말씀의 봉사자" 들의 모임으로 신자들을 위한 가톨릭 성서모임, 성서백주간, 여정 등의 다양한 성서공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눔묵상회]
    현대사회의 소득분배 불균형으로 인하여 빈곤과 질병으로 고통받고 소외되고 있는 이웃에게 희생과 봉사를 통하여 애덕을 실천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증거하고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고자 하는 가톨릭 신자들의 모임으로 특별회원과 활동회원으로 나뉘어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울뜨레야]
    스페인말로 "전진"이라는 뜻으로 3박4일의 꾸르실료 교육을 수료한 형제, 자매들이 그리스도 중심적,복음적,은총적인 참된 크리스찬 생활을 통해 이상,순종,사랑의 정신을 새롭게하고 신앙적 체험을 나누면서 신앙심을 앙양하며 회원 상호간의 친교를 바탕으로 교회와 이웃을 위한 복음화 선교활동에 누룩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공동체로서 정기적인 울뜨레야 및 팀회합으로 신앙쇄신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성령기도회]

    활발한 기도생활로 성령의 은사를 체험하는 단체로 기도모임과 특강 등을 실시합니다.


    [성소후원회] 

    성소의 계발과 사제의 양성을 위하여 기도학고 물적 지원을 위한 단체입니다. 




  • 신심단체 사회사목분과 [관련단체 : 사회복지후원회 / 성모탄신장학회 / 루까회]

    불우 이웃 돕기, 각종 복지 단체 후원, 불우이웃에 대한 장학금 지원, 이주 노동자에 대한 의료지원 등을 통한 사회 사도직 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며, 소속단체로 사회복지후원회, 루까회, 성모탄신장학회가 있다.



    [사회복지후원회]
    사회 복지후원회는 질병, 빈곤, 노약, 정신 및 육체적 장애, 가정결손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교우들에게 매달 생활 보조금과 반찬을 지원한다. 수혜자들의 생활 보조금은 교우들이 후원하는 사회복지 후원회 회비에서 지급하고 있으며, 반찬은 구역에서 한달에 2회 만들고, 사회 복지 후원회 집행위원들이 수혜자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그들과 물질적, 정신적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그 밖의 활동으로는 성탄, 추석, 구정에 수혜자 가정에 선물 전하기, 군에 있는 교우 자녀들에게 부활절과 성탄절에 위문품과 위문편지 전하기, 수혜자들과의 야유회 등이 있다. 사랑에 목마른 소외된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실 분들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루까회]
    루까회는 이주 노동자를 진료하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약사, 간호사, 통역봉사자 등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단체이다. 말도 안 통하는 타국에서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이주 노동자들의 건강을 보살펴주는 위로자로서, 루까회 회원들은 매월 2주, 4주에 두 번씩 의정부 교구내의 천마산성당을 방문하여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다. 예수님께서 몸소 실천하신 것처럼, 루까회 회원들도 환자의 육체적 질병 뿐 아니라 정신적 아픔까지도 보듬을 수 있도록 항상 기도하는 자세로 겸허하게 봉사하는 단체이다. 본당 교우들의 적극적인 의료 및 각종 협조를 필요로 합니다.

    [성모탄신장학회]
    본당 지역내 사정이 어려운 중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등록금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신심단체 가정생명분과 [관련단체 : ME / 생명위원회]

    하느님의 뜻인 성가정을 이루는데 그 머릿돌이 되는 역할을 하며, 본당 모든 가정의 구성원이 하느님과 일치를 이룰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당 ME]
    본당 ME 협의회는 주말 후 혼인 성사의 의미를 새롭게 깨닫고 나눔 모임에서 부부대화를 통하여 부부는 사랑의 공동체라는 사실을 재인식하여, 교회를 새롭게 하고 온 세상을 기쁨과 사랑이 넘치는 평화로운 세상으로 변화시키며 상위 ME 조직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그 사업에 협조하여 본당 ME 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ME주말

    대상: 혼인 5년 이상 부부 

    **선택주말

    대상: 25~30세 젊은이, 성직자, 수도자

    내용: 관계(자족,교회,하느님)안에서의 자아발견

    **약혼자주말
    대상: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3년 이내의 신혼부부 
    내용: 결혼생활 전반적인 내용


    [본당생명위원회]

    * 임신부와 태아축복미사

    생명탄생에 대한 기쁨은 단순히 가정내에서 뿐 아니라 온 공동체의 기쁨으로 하느님 창조사업에 동참하는 임신부와 그

    가정을 격려하며 주님의축복을 청하는 전례로 매년 5월 생명주일에 실시합니다.

    * 생명을 위한 월례미사

    매월 첫째주 월요일 11시, 명동 파밀리아 채플




  • 신심단체 노인분과 [관련단체 : 성모탄신대학 / 하상바오로회]

    고령화 시대에 접어 들면서 노인들에 대한 신심활동, 교육, 여가선용, 노인대학 등에 관한 사항을 맡으며, 소속단체로 성모탄신시니어아카데미, 하상바오로회가 있습니다.



    [성모탄신 시니어아카데미]
    하느님의 사랑을 통하여 65세 이상의 어른들께 지혜롭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도와 드리도록하는 노인대학입니다.
    - 자 격 : 남, 녀 65세 이상
    - 수업시간 :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 ~ 오후 2시
    - 수업내용 : 성서공부, 우리가락 배우기, 노래교실, 율동
    - 특활활동 : 야외학습, 성지순례

    [하상바오로회]
    건강한 노후, 복음적인 삶을 위한 65세이상의 형제 모임으로 여가 선용과 발표회, 기도, 특강 등을 실시합니다.




  • 신심단체 청소년분과 [관련단체 : 새싹 주일학교 / 샛별 주일학교 / 중고등부 주일학교 / 초,중고등부 자모,자부회]...

    청소년분과는 우리 교회의 미래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주님을 통하여, 주님과 함께, 주님 안에서 하나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고 서로 이끌어주는 분과입니다.


    [새싹 주일 학교]
    사랑스런 주님의 자녀인 유치부에서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의 어린이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전하고 주님께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우리 아이들을 사랑으로 이끌어주는 새싹주일 학교 입니다. 미사는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대성당에서 집전되며 미사 후에는 지하 1층 교리실에서 교리가 있습니다.

    [샛별 주일학교]
    우리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며 주님의 말씀을 따르며 주님 보시기에 가장 아름다운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며 공부하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초등부 주일학교입니다. 미사는 매주 토요일 오후4시 대성당에서 집전되고 미사 후 지하 1층 교리실에서 교리가 있습니다.

    [한별(중고등부)주일학교]
    공부와 입시에 지친 우리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와 하느님 나라의 모습을 보여주며 함께 기도하고 봉사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중고등부 주일학교입니다. 미사는 매 주일 오전 9시에 대성당에서 집전되며 교리는 미사 후에 있습니다.

    [초등부/중고등부 자모,자부회]
    우리의 자녀이자 주님의 사랑스런 양들인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해 기도하고 봉사하며 성모님의 마음으로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손수 만든 음식으로 간식 봉사하는 초등부/중고등부 자모,자부회입니다.




  • 신심단체 청년분과 [관련단체 : 청년단체 5개]

    청년분과는 우리 교회의 일꾼인 청년들이 주님을 통하여, 주님과 함께, 주님 안에서 하나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고 서로 이끌어주는 분과입니다. 아래와 같은 5개의 청년단체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년연합회] 청년 행사를 주관하고 청년단체들을 조율합니다.


     [청년전례단] '안젤로스'청년미사(18:00) 전례를 담당합니다.

     

     [청년성가대] '떼데움성가대' 청년미사의 성가를 담당합니다


     [청년성서모임] 청년들의 성경공부를 담당하며 자체 교육과 교구 및 각종 교육에 참여 합니다.


     [청년밴드] '아이소토닉' 청년  밴드미사를 담당하고 평소 취미생활로 신심을 돈독히 합니다.




  • 신심단체 그외 신심단체

    [복사단자모회]

    복사단을 격려하고 간식봉사를 위한 어머니단체입니다.


    [향심기도회]

    하느님과의 일치를 통한 내적 정화를 위하여 기도하는 단체입니다.


    [포클라레운동]

    일치와 내적쇄신, 사회봉사를 위한 단체입니다.


    [재속전교갈멜기도회]

    기도 단체입니다.





 찾기  검색해제